[ 화제의 인물 ]

헨리의 꿈은 꽃보다 아름답다

강릉원주대 다문화장학금 주인공 1호,
헨리 파할라 피닐리(Henry Pahala Pinilih)

강릉원주대학교는 올해 2학기부터 국제개발전문가 양성 특성화대학 및 다문화 인재 양성을 실현하고자 GWNU 다문화장학금 (GWNU GLOBAL SCHOLASHIP)을 신설하였다. ODA(국제개발협력위원회 지정 중점 협력대상국) 국가의 자매대학 학생을 대상으로 장학생을 선발하는데 한국어능력이 편입학 조건에 부합한 자, ODA 국가의 외국 국적 결혼이민자 중심으로 혜택을 부여하고 있다.

ODA국가 자매대학 대학생의 경우 총장이나 학창의 추천을 받아 선발되고, 결혼이민자 장학생은 별도의 심사를 거쳐 선발되는데 자매대학 학생은 최대 2년 동안 등록금 전액과 생활관비 전액이 지원되며, 결혼이민자 장학생은 신입학일 경우 최대 4년, 편입학일 경우 최대 2년의 등록금이 면제된다.
국제개발협력 인재 육성을 목표로 지원되는 다문화 장학금 1호는 인도네시아의 가자마다 대학(Universitas Gadjah Mada)에서 한국어를 전공한 헨리 파할라 피닐리(Henry Pahala Pinilih)에게로 돌아갔다.

가자마다 대학은 인도네시아에서 가장 큰 대학으로 강릉원주대학교와는 지난 2001년 10월에 학술교류협정을 맺은 후 대학원생 및 교환학생의 교류가 활발한 자매대학이다. 강릉원주대를 졸업한 다수의 동문이 현재 가자마다 대학의 교수와 연구원으로 재직 중이며, 특히 13명의 동문이 현지에서 강릉원주대학교 동문회를 구성하여 대학 간의 교류는 물론 각별한 모교사랑을 실천하고 있다. 특히 지난 해 9월에 강릉원주대 동문과 가자마다 대학 한국어학과의 도움으로 'Korean Culture Fair'기간에 강릉원주대 단독 유학박람회를 개최 홍보효과를 톡톡히 보았다고 한다. 강릉원주대는 이에 대한 고마움을 전하고자 한국어 관련 교재를 구매하여 교직원들이 기부한 도서와 함께 가자마다 대학 한국어학과에 기증하기도 했다.

이런 훈훈한 인연을 간직하고 있는 가자마다 대학 한국어학과에서 강릉원주대 다문화 장학금 1호 주인공이 탄생되었으니 더 뜻 깊은 사례라고 할 수 있겠다. 인도네시아 청년 헨리 파할라 피닐리(Henry Pahala Pinilih)는 어떻게 한국어 공부를 시작하게 된 것일까? 그의 이야기가 궁금했다.

Henry : 처음에는 한국어학과에 입학할 생각이 없었어요. 원래는 정치 경제에 관심이 많았죠. 한국어를 전공하기로 결정한 건 아버지의 권유 때문이었어요. 아버지께서 평소에 남부아시아에 관심이 많으셔서 저에게 한국어학과를 추천해주셨죠. 아버지 말씀을 따르기로 결정한 건 제게 가장 소중한 사람이 바로 ‘아버지’이기 때문입니다. 어릴 때부터 아버지와 사이가 좋아서 같이 여행도 많이 다니고, 조용한 곳에서 속 깊은 대화도 자주 나눴어요.

헨리의 아버지는 아들에게 늘 ‘잘할 수 있다’고 용기를 주는 분이었다. 헨리가 중학교 때부터 대학 때까지 학생회장을 놓치지 않은 것도, 대학에서 한국어 실력을 탄탄하게 쌓을 수 있었던 것도 모두 아버지의 격려 덕분이었다.
아버지는 헨리가 경제적으로 큰 발전을 이룬 한국에서 더 많은 것을 배워 큰 사람이 되길 바라셨다. 물질적인 성공이 아니라 큰 세상에서 다양한 경험을 통해 지혜를 쌓아 그것을 다른 사람들과 나누며 행복을 찾는 것이 성공이고, 돈보다는 가족과 사람이 중요하다는 철학이 있었기 때문이다.
아버지의 바람대로 헨리는 2014년 4월에 교환학생으로 강릉원주대에서 유학생활을 시작했다. 하지만 2학기가 시작될 무렵 아버지가 큰 사고를 당해 헨리는 인도네시아로 돌아갈 수밖에 없었다. 그 이후로 아버지는 계속 병상에 누워계시지만 헨리에게 아버지는 여전히 큰 산처럼 존경스러운 분이다.

Henry : 아버지는 정말 대단한 사람이라고 생각해요. 제게 어떤 문제가 생기거나 어려운 일에 부딪혔을 때 항상 아버지께서 인생에 도움이 되는 말씀을 해주시곤 했죠. 저의 세계관을 확장시켜준 분이에요. 지금도 가장 존경하는 분입니다. 제가 취업을 해야 하나, 아니면 다시 강릉에서 공부해야 하나 고민하고 있을 때 병상에 계신 아버지 손을 잡고 이런 저런 이야기를 털어놓았어요. 말씀도 못 하시고, 사람도 못 알아보시지만 아마 다 듣고 느끼실 거라고 생각했어요. 그때 아버지께서 눈물을 흘리시더라고요. 마치 대답을 해주시는 것 같았어요. 그래서 유학 가서 더 열심히 공부해야겠다고 마음을 먹었습니다.

Henry : 처음 강릉에 왔을 때 경치가 매우 아름다워서 좋았어요. 저보다 먼저 강릉에서 유학생활을 하던 인도네시아 친구가 저에게 경포해변을 소개해줬는데 바다로 가는 길이 예뻐서 사진을 많이 찍었어요.

첫 만남부터 마음에 쏙 들었던 강릉에서 헨리는 많은 추억을 만들었다. 특히 지난해 강릉단오제 길놀이에 참여한 것이 가장 기억에 남는다고 한다.

Henry : 강릉원주대 댄스동아리 DMA와 학교 홍보대사들 그리고 유학생들이 함께 강릉단오제 길놀이 준비를 했어요. 안무를 배우고, 한국 친구들도 사귈 수 있었죠. 그때 인도네시아 전통 의상을 입고 거리 퍼레이드를 했는데 무척 즐거웠어요. 제가 워낙 적극적이고 붙임성이 좋은 성격이라 외국인이라고 어색해 하던 다른 친구들과도 급속도로 친해질 수 있었어요.
사실 그러면 안 되는데 수업을 빼먹고 한국인 친구들과 자주 어울렸어요. 덕분에 한국어 실력은 부쩍 늘었죠. (웃음) 제 주위에는 한국어능력시험 성적은 좋은데 회화를 전혀 못하는 친구들도 있어요. 예를 들자면, 제 친구는 한국어능력시험 5급을 취득했는데 저는 아직 3급이라서 조금 속상했거든요. 그런데 회화 실력은 제가 훨씬 좋아요.(웃음)
하지만 헨리도 처음 교환학생으로 왔을 때 강의 내용을 이해하지 못해 고충을 겪었다. ‘한국문학개론’ 수업이었는데 수강 과목에서 C학점을 받게 되면 인도네시아로 돌아가야 해서 어학당 선생님께 도움을 요청하고 늦은 저녁까지 공부했다. 다행히 B학점을 받아 무척 안심했다고 한다. 이번에 다문화 장학금을 받고 국어국문학과 3학년으로 편입한 헨리는 전과는 달라진 자신을 발견했다. 어렵게만 느껴지던 강의내용이 잘 들리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앞으로는 수업도 빼먹지 않고 성실히 학업에 임할 생각이다. 한국문학을 더 깊이 있게 공부하고 싶다는 헨리는 강릉원주대학교가 면학 분위기도 좋고, 교수님들의 강의도 훌륭해서 많이 배울 수 있다며 깨알 같은 자랑도 잊지 않았다.

올해 헨리의 목표는 한국어능력시험(TOPIK) 5급을 취득하는 것인데 유학생에게 지원되는 혜택이 많아지기 때문이다. 앞으로 학업을 계속 이어갈지, 취업으로 방향을 잡을지 아직 확실히 결정하지 못했지만 지금으로써는 아버지가 꿈꾸는 대로 열심히 공부해서 인도네시아로 돌아갔을 때 많은 사람을 도와주고 스스로도 행복한 사람이 되고 싶다. 향후에는 가자마다 대학의 한국어학과 학생들에게 한국어뿐만 아니라 인생의 조언을 해줄 수 있는 멘토가 되고자 한다. 그런 헨리의 꿈은 ‘아버지’라는 토양 위에서 시작되어 뿌리를 내렸다는 생각이 든다. 많은 격려와 믿음, 좋은 경험들과 함께 피워낸 그 꿈은 그 어떤 꽃보다 아름다워 보였다.

인터뷰 후기

헨리는 무척 밝고 건강한 생각을 하는 학생이었습니다. 그가 반듯하고 모나지 않은 청년으로 자랄 수 있었던 것은 역시 ‘아버지’의 영향 때문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장난스럽게 웃다가도 아버지 이야기가 나오면 경외심으로 빛나던 헨리의 눈빛과 ‘우리 아버지처럼 훌륭한 아버지, 훌륭한 사람이 되고 싶다’고 말하는 그의 진솔한 표정이 오랫동안 기억에 남았습니다.

이 홍보 웹진은 강릉원주대학교 대외협력과에서 제작, 발송합니다.

강원도 강릉시 죽헌길 7 (210-702) 기획협력처 대외협력과 | TEL : 033. 640. 2977
Copyright ⓒ GWNU.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