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1일, 새롭게 나아가다

강릉원주대만의 혁신적인 행정조직으로 개편

1월 1일 부총장제 개편, 통합 행정 조직 신설

강릉원주대는 조직 진단을 통해 2017년 1월 1일부터 강릉원주대만의 혁신적인 행정조직 운영체제로 개편했다. 민주적·효율적 조직개편으로 지속가능한 국립대학 운영체제 기틀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작년 3월부터 TF 운영, 각종 회의, 직무진단, 개선과제 발굴 등 10개월에 걸쳐 행정 조직의 기능 진단으로 조직을 재설계했다. 그동안 10개 대학 이상의 타 국립대학 조직 비교 및 운영체제를 분석하고, 단과대행정실, 대학원 등 비교 그룹 간 직무 기능별 분석을 실시해 조직을 진단했다. 지난해 12월 교무회의 심의와 규정 개정을 완료하고, 2017년 1월 1일 부총장제 개편, 2월 1일 통합 행정조직 신설 등을 중심으로 시행에 들어갔다.

우선 행정조직의 기능 진단 및 재설계로 조직을 통합하고 슬림화했다. 캠퍼스 균형 발전을 위해 부총장제 확대 및 실질적 권한을 부여하는 조직 구조로 개편하고, 학부교육 내실화 및 수요자 지원 체제를 강화하고자 인력을 재배치하고 서비스형 공간을 설계했다. 이와 함께 과 단위 하부조직에 팀제를 운영해 조직에 활기를 부여한다.

행정 조직 주요 개편 내용은 다음과 같다. ▲ 교학부총장 신설, 기존 부총장은 원주캠퍼스 부총장으로 명칭 변경 (1월 1일) ▲ <교육지원과>가 <학사운영과>로 <장학팀>이 <장학실>로 명칭 변경 (1월 1일) ▲ 기존의 4개 행정실을 <단과대학 통합 행정실>로 통합(2월 1일) ▲ 원주캠퍼스 관리지원팀과 제5행정실을 <통합 행정지원부>로 통합(2월 1일) ▲ 4개 대학원의 행정을 <대학원 통합 행정실>로 통합(2월 1일) ▲7개 부속시설의 행정을 <부속시설 통합 행정실>로 전면 통합 개편(2월 1일)한다.

이와 함께 2월 1일부터 해람교양교육원 신설 및 팀제를 운영한다. 기초교육원은 <교수학습>과 <교육성과관리>에 집중, <교양교육>은 분리 후 강화하여 <해람교양교육원>으로 신설한다. 행정수요에 탄력적으로 대응하고자 본부 및 주요 부속시설 등의 과 단위에 팀제를 운영한다. (총 41개 팀 신설) 또, 공공기록물을 합리적으로 관리하고자 <대학기록관>을 설치한다.

반선섭 총장은 “3주기에 걸친 대학구조개혁평가를 통해 약 30%에 달하는 정원감축이 예상되고, 이에 따라 선제적 대응을 위한 조직의 효율적 개편과 인력 확보가 필요하다. 세심히 준비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초기에 일부 시행착오가 있을 수 있다.” 며 강릉원주대학교만의 혁신적인 행정조직 운영체제가 조속히 안정화될 수 있도록 모두의 관심과 협조를 당부했다.

이 홍보 웹진은 강릉원주대학교 대외협력과에서 제작, 발송합니다.

강원도 강릉시 죽헌길 7 (210-702) 기획협력처 대외협력과 | TEL : 033. 640. 2977
Copyright ⓒ GWNU. All Rights Reserved.